실시간뉴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제17대 시ㆍ도의회의장협 회장 선출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제17대 시ㆍ도의회의장협 회장 선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9.30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서울시의회 김인호 의장이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이하 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협의회는 지난 29일 협의회 정기회를 개최하고 김인호 의장을 17대 후반기 회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舊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00년 6월 설립)’는 17개 시‧도의회의장들로 구성된 협의체다.

지방자치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의회 상호교류 및 협력 증진, 불합리한 법령 및 제도개선을 위한 공동 활동 등을 통해 대한민국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회장으로 선출된 김 의장은 내년 6월말까지, 17개 시·도의회 의장들의 의견을 모아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상호 교류 및 협력 증진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김 의장은 서울시의회에서 8·9·10대를 지낸 3선 시의원으로, 8대 서울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 위원장, 제9대 서울특별시의회 부의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는 10대 후반기 서울시의회 의장직을 맡고 있다.

협의회 측은 “김 의장은 서울시의회 3선 시의원이자 의장으로서 누구보다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가 높고, 지방의회 위상 강화와 지방자치 발전에 오랫동안 앞장서왔다”며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표준적인 모델을 서울시의회가 마련하고 있고, 향후 지방의회 도약을 리더십 있게 이끌 것으로 평가돼 선출됐다”고 선출 배경을 설명했다.

김 의장은 취임사를 통해 “여러 위기 해결을 위해 지방의회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시기에 협의회장을 맡게 되었다”며 “코로나19 종식 및 민생안정, 실질적인 자치분권 구현, 협의회 위상 강화 등 3가지 과제를 차질 없이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