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제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국제경쟁부문 심사위원 4인 공개
‘제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국제경쟁부문 심사위원 4인 공개
  • 황인순 기자
  • 승인 2019.07.1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황인순 기자] 제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국제경쟁부문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의 심사위원 4인을 공개했다. 관금붕(관진펑, Stanley Kwan) 심사위원장을 비롯해 나센 무들리(Nashen Moodley), 감독 다니스 타노비치(Danis Tanovic), 백은하 영화 저널리스트가 올 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

제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국제경쟁부문 심사위원, 왼쪽부터 관금붕 감독, 나센 무들리 시드니영화제 집행위원장, 다니스 타노비치 감독, 백은하 영화 저널리스트
제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국제경쟁부문 심사위원, 왼쪽부터 관금붕 감독, 나센 무들리 시드니영화제 집행위원장, 다니스 타노비치 감독, 백은하 영화 저널리스트

올해 심사위원장을 역임하는 관금붕 감독은 세 번째 영화 <인지구>(1987)로 감독만의 스타일을 보여주며 홍콩 뉴웨이브를 대표하는 감독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중국의 여배우 롼링위의 삶을 다룬 영화 <롼링위>(1991)를 연출하며 주연을 맡은 배우 장만옥에게 베를린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안겨줬으며 <쾌락과 타락>(1997)를 통해 베를린영화제에서 영화 예술에 새로운 시각을 연 영화에게 주어지는 알프레드바우어상과 최고의 퀴어영화에 주어지는 테디베어상을 수상했다. 2001년 <란위>로 대만 최고의 영화상인 금마장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으며 중화권 및 세계적으로 연출력을 인정받았다.

올해는 심사위원장 관금붕 감독이 오랜만에 연출한 신작 <초연>(2018)이 특별 상영된다.

2012년부터 시드니영화제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나센 무들리는 시드니영화제를 크게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1년부터 2011년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대표하는 더반국제영화제에서 수석프로그래머 겸 총감독으로 활동했고, 2005년부터 2017년까지는 두바이국제영화제의 프로그램 컨설턴트로 활약했다. 산세바스찬, 부산, 토론토, 로테르담, 더반, 도쿄영화제의 심사위원을 맡는 등 주요 영화제의 러브콜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보스니아 출신의 감독 다니스 타노비치는 첫 번째 영화 <노 맨스 랜드>(2001)가 칸 영화제 프리미어로 상영되고, 각본상 수상을 비롯,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세자르영화제 신인감독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으로 크게 주목받았다. HBO유럽이 제작한 아드리아해 지역의 첫 번째 오리지널 시리즈 [성공](2018)을 연출하는 등 아드리아해를 대표하는 감독 및 연출가로 널리 알려져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백은하 영화 저널리스트는 KBS1 라디오 프로그램 [백은하의 영화관 정여울의 도서관]의 진행을 맡고 있다. [씨네21] 기자, [매거진t], [10아시아] 편집장, [경향신문] 영화전문 기자를 거쳐 '올레TV' 프로그램 [무비스타소셜클럽], [백은하의 배우보고서]를 진행했다. 부산국제영화제,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을 비롯, 국내 다수 영화제의 심사위원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배우들의 이야기를 다룬 [우리시대 한국배우](2004, 해나무), [배우의 얼굴 24시](2008, 한국영상자료원), [넥스트 액터 박정민](2019, 백은하 배우연구소)와 영화 에세이 [안녕 뉴욕: 영화와 함께한 408일](2006, 씨네21) 등을 썼다.

관금붕 감독과 나센 무들리 집행위원장, 다니스 타노비치 감독, 백은하 영화 저널리스트가 심사할 국제경쟁부문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섹션에서는 <리듬은 어디에나>, <하챠투리안의 칼춤>, <오래된 이 길>, <아코디언 연주가의 아들> 등 4편의 극영화와 <탱고의 아버지 아스토르 피아졸라>, <지미 페이지 따라하기>, <펑크족의 꿈>을 포함한 3편의 다큐멘터리가 상영된다. 7편의 작품 중 심사를 통해 선정된 한 작품은 롯데 어워드와 한화 2천만원의 상금을 받게 되며 폐막작으로 상영된다.

국내외 심사위원 4인이 심사를 진행할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섹션을 비롯해 127편의 음악영화와 30여 편의 음악 공연을 선보일 제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8월 8일부터 13일까지 6일간 제천시 일원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